현대산업사회는 급격한 인구 증가와 다양한 에너지 소비로 인해 지구의 평균 온도가 상승하고 있다. 이는 지구 온난화를 야기하여 가뭄, 태풍 등 자연재해 원인이 되어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이에 세계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 및 국제해사기구는 지구온난화 예방을 위해 이산화탄소,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다양한 규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우리나라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BAU 대비 37% 감축목표로 삼고 있다.
한편으로, 국제 무역량이 증가는 선박의 대형화, 항만시설 확대 및 선복량 증대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세계 주요항만은 선박에서 발생하는 항만오염물질을 줄여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항만 그린포트를 실현하고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국제기준 및 정부정책에 부응하는 울산항 그린포트 정책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온실가스를 저감하고자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으로서는 항만이용자를 대상으로 울산항 녹색항만 인식도, 만족도 및 개선도에 대한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설문결과, 울산항만공사 녹색항만 정책에 대하여 63.8%가 알고 있으며, 응답자 85%가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항 그린포트 정책 개선 분야는 선박대기오염 중기 대책, ESI 선박 인센티브, 저유황 선박, 육상전원공급 장치 확대, 선박배출통제 구역 지정, 차량배출가스 규제 및 친환경 항만건설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현재의 녹색항만 정책을 확대 및 개편하여 시행한다면 첫째로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 유해물질이 저감되어 항만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을 보인다. 둘째, 울산항 녹색항만 단기정책보다 중장기 정책을 통해 온실가스감축 목표인 BAU대비 37%를 달성할 것이다. 셋째, 울산항 고객들의 만족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