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울산항 녹색항만정책 재정립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

Title
울산항 녹색항만정책 재정립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
Author(s)
신광철
Keyword
그린포트,
Issued Date
2018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686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6367
Abstract
현대산업사회는 급격한 인구 증가와 다양한 에너지 소비로 인해 지구의 평균 온도가 상승하고 있다. 이는 지구 온난화를 야기하여 가뭄, 태풍 등 자연재해 원인이 되어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이에 세계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 및 국제해사기구는 지구온난화 예방을 위해 이산화탄소,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다양한 규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우리나라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BAU 대비 37% 감축목표로 삼고 있다.

한편으로, 국제 무역량이 증가는 선박의 대형화, 항만시설 확대 및 선복량 증대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세계 주요항만은 선박에서 발생하는 항만오염물질을 줄여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항만 그린포트를 실현하고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국제기준 및 정부정책에 부응하는 울산항 그린포트 정책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온실가스를 저감하고자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으로서는 항만이용자를 대상으로 울산항 녹색항만 인식도, 만족도 및 개선도에 대한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설문결과, 울산항만공사 녹색항만 정책에 대하여 63.8%가 알고 있으며, 응답자 85%가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항 그린포트 정책 개선 분야는 선박대기오염 중기 대책, ESI 선박 인센티브, 저유황 선박, 육상전원공급 장치 확대, 선박배출통제 구역 지정, 차량배출가스 규제 및 친환경 항만건설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현재의 녹색항만 정책을 확대 및 개편하여 시행한다면 첫째로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 유해물질이 저감되어 항만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을 보인다. 둘째, 울산항 녹색항만 단기정책보다 중장기 정책을 통해 온실가스감축 목표인 BAU대비 37%를 달성할 것이다. 셋째, 울산항 고객들의 만족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Appears in Collections:
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울산항 녹색항만정책 재정립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