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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항만운영업체(GTO)가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글로벌 항만운영업체(GTO)가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의재
Keyword
GTO,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발전
Issued Date
2018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 · 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782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05276
Abstract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로 인해 기업의 경영도 글로벌 국제경영을 통해 발전되어 왔으며 해운 및 항만산업에서도 세계적인 대형 글로벌 선사들과 항만운영업체(Global Terminal Operator)들이 등장해 왔다.

세계 글로벌 선사들은 선박의 대형화 및 해운 얼라이언스를 통해 세계 해운 및 항만시장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세계 항만산업 역시 GTO들이 2016년 기준 전 세계 물동량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부산항의 경우 2002년 Hutchison Ports가 현대상선㈜로부터 자성대 및 감만부두의 운영권을 인수하였고, 부산항에 진출한 GTO들이 2017년 기준 부산항 전체 처리물량의 약 3분의 2를 담당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부산항 운영사들의 통합을 유도하고 신항에 국적기업 연합터미널을 추진하는 등 한국형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K-GTO) 육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부산항에 진출한 GTO들의 현황 및 실적을 분석하고 정부 당국이 추진중인 항만정책에 부산항 GTO들의 활용에 대한 방안으로 첫째 K-GTO 설립시 GTO의 참여를 통해 그들의 자금력과 운영노하우를 활용하는 방안, 둘째 부산항 GTO들과의 협상을 통해 K-GTO의 해외진출의 교두보로서 활용하는 방안, 마지막으로 개발중인 부산 신항 서측선석 완공시기와 북항재개발 완료시점간의 시간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선석부족 및 유휴선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부산항 GTO에 한시적 운영권을 부여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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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물류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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