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선박용 LED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선박용 LED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s)
이우조
Keyword
led,선박용,이우조,엔와이코리아,조명등,작업등,선박용led
Issued Date
2018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789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05284
Abstract
본 연구는 선박용 LED 산업 수익 극대화를 목적으로 선박용 LED 사용의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집중적으로 발전되어야 함을 시사하는 데 있다.

우선, LED 자체는 공간 활용도, 저 소비전력 요구, 반영구적 수명, 고 발광효율성, 짧은 반응시간, 높은 내구성 등의 이점들을 바탕으로 친환경적 성격을 지향하여 선박용 LED가 활용될 경우 기존의 등기구보다 우수하여 능률적 대체물이 된다는 논지가 이론적 배경을 통해 지지가 되었다.

또한 조선·해양 조명기술이 무한한 산업적 파급효과를 보유함이 검증되어 선박용 LED가 성공적으로 활용될 경우 접목된 기술 분야들을 위한 신 성장 동력으로 작용 가능한바, LED 사용의도에 대한 본 연구의 타당성은 지지가 된 것이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상대적 이점, 지각된 유용성, 제품에 대한 신뢰 및 품질 요인이 LED 사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 시사되었고 설문지를 통해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상대적 이점, 신뢰성이 선박용 LED사용에 정(+)의 관계를 가졌으나, 성을 강하게 보유함이 정리되었고 복잡성은 기각되었다.

차후 선박용 LED 산업은 선박용 LED가 타제품들에 비하여 보유하는 차별성에 가장 큰 초점을 두고 개발을 진행해야 하며, 이러한 차별화된 기능은 유용해야 함과 동시에 제품에 대한 품질이 보증되어 신뢰성이 구축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복잡성은 기각된바, 다소 제품의 조작이 어렵더라도 이러한 상대적 이점과 유용성 그리고 신뢰 및 제품품질이 우선적으로 구축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선박용 LED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