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부산시 해운항만산업 우수기업 인증제도 수립에 관한연구

Title
부산시 해운항만산업 우수기업 인증제도 수립에 관한연구
Author(s)
송호영
Keyword
해운항만산업, 인증제도,우수기업,부산시
Publication Year
2019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917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86462
Abstract
최근 해운·항만·물류산업의 패러다임은 화물량 증대와 항만시설 확충이라는 양적 성장에서 항만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이라는 질적 성장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항만은 과거 항만 기능인 하역 기능 중심에서 현재 자율운항선박, 자동화터미널도입과 같은 공정혁신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서비스혁신으로 변화 중이다. 이처럼 항만의 개념이 확장‧발전하며 물류서비스 공간으로서의 기능이 강화되고 있어 부산항 역시 물동량 창출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고부가가치 항만이 되지 않고서는 국제허브항만으로 발전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국내를 대표하는 항만인 부산항은 세계 6위의 컨테이너 항만이라는 양적인 규모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해운항만산업은 고도화를 달성하지 못하고, 시장 규모 또한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부산항이 컨테이너 화물처리 위주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물류기능 뿐 아니라 해운항만산업 및 관련 산업의 발전이 필요하다. 해운항만산업과 연관 산업의 연계를 통해 양방향 서비스와 교차 서비스, 공급 및 보완재 서비스의 공급과 같은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에 항만의 부가가치 증대에 있어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부산항의 경우 이러한 항만 및 관련 산업의 기능적인 변화와 향후 예상되는 환적 물량의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부산항을 이용하는 해운항만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차별화된 항만물류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선진 항만사례에서와 마찬가지로 선용품 공급업, 선박수리업, 선박급유업 등과 같은 직접적인 해운항만 분야의 정책수립·집행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공신력있는 고유시스템 도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대내외 여건에 따라 근래 정부차원의 대책 수립과 함께 해운·항만업계 지원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관련 업계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부산시는 2018년 6월‘부산시 해운항만산업 우수기업 인증 및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인증제도를 추진하고자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운항만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해운항만산업 우수기업 인증제도와 관련하여 서비스 수요자와 공급자의 인식차이를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부산시 해운항만산업 우수기업 인증제도 수립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부산시 해운항만산업 우수기업 인증제도 수립에 관한연구.pdf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