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해양지원선 용선계약의 특성과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해양지원선 용선계약의 특성과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s)
신동엽
Keyword
해양지원선, 용선계약, 용선료, 해양프로젝트
Issued Date
2018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1927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1986
Abstract
해양지원선은 해양석유와 가스의 탐사, 개발 그리고 생산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위해서 필요한 선박으로써, 해양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해양지원선 없이 해양플랜트와 시추선에서 필요로 하는 자재, 장비의 보급과 인원이송은 수행할 수는 없다. 해양지원선은 해상프로젝트가 수행되는 여러국가의 해상에서 자재, 장비의 보급, 근무인원이송, 비상대응과 구조 그리고 순찰업무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한다. 이에 해양지원선은 프로젝트 수행 시 여러 요인 즉, 해양프로젝트가 발생되는 현지의 선박운항에 관한 법령과 운영환경, 용선주의 요구사항 그리고 운영상의 위험요인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러한 사항은 선주가 용선계약에 따른 해양지원선의 운영 시 여려 상황에 직면하게 됨을 보여주며, 선주는 이러한 것들을 고려하여 용선주와의 용선계약에 반영하여야 한다.

이에 따라 선주는 직면하게 될 여러 상황을 사전에 확인하고 그에 대한 관리방안의 수립이 요구된다. 특히 해양지원선의 용선계약에 영향을 주는 각 특성을 확인하고 그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적합한 관리방안의 수립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해양지원선 용선계약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해양지원선 용선계약은 일반선박의 정기용선계약과 유사하지만, 해양지원선의 운영목적과 환경 그리고 요구사항은 일반선박과는 상이하므로 기존의 정기용선계약과는 또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별도의 “BIMCO SUPPLYTIME"이라는 계약서 양식을 해양지원선 시장에서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선주가 해양지원선의 용선계약 시 고려해야 할 용선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특성과 그에 따른 관리방안을 분석, 확인하고자 한다. 먼저 해양지원선 용선계약과 관련된 일반선박의 정기용선계약에 대한 선행연구사례를 살펴 정기용선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알아보고, 국내에서 수행된 해양지원선과 관련된 유사연구사례에 대해서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해양지원선 용선계약에 대해서 면밀히 검토하여, 주요한 특성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관리방안을 수립,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해양지원선 용선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특성을 정의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 제안하는 것과 함께 선주는 본 연구에서 확인된 해양지원선 용선계약의 특성을 기반으로 해양지원선 용선시장을 면밀히 관찰, 분석하여, 차후 용선계약 시 예상되는 각 종 이슈와 문제점들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양금융학과(비전일제과정) > Thesis
Files in This Item:
해양지원선 용선계약의 특성과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