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Development of effectively formulated diets for juvenile abalone (Haliotis spp.)

Title
Development of effectively formulated diets for juvenile abalone (Haliotis spp.)
Author(s)
이기욱
Keyword
전복,탄수화물, 어분대체, 해조류대체
Issued Date
2019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전문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245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19859
Abstract
국내 전복 총양식생산양은 2000년에는 20톤이었으나 2018년에는 20,053톤으로 증가하였으며, 소비자들의 높은 수요로 인하여 이러한 경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전복의 중요성 때문에 전복용 배합사료 개발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된 바 있다. 국내 전복양식의 경우 전복의 사육 및 수질 관리의 용이성으로 인하여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자연산 해조류를 먹이로 공급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해조류는 주요 영양소(단백질, 지질 등) 함량이 전복의 성장에 필요로 하는 영양소 요구량에 비하여 낮기 때문에, 전복의 성장 둔화를 초래한다. 따라서 전복의 안정적인 양식생산을 위해서는 배합사료의 사용이 필수적이며,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배합사료의 개발을 위해서는 단백질, 지질과 탄수화물 등의 영양소 균형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전복은 어류나 갑각류와는 달리 에너지원으로서 탄수화물을 잘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전복용 배합사료내 탄수화물원의 종류나 탄수화물에 대한 지질의 비율 등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미비한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전복용 배합사료내 다량으로 함유되는 어분과 해조류의 가격 상승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배합사료 개발을 위해서는 이들 어분과 해조류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사료원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전복용 배합사료 개발을 위하여 배합사료내 탄수화물원의 종류와 탄수화물과 지질의 적정 비율에 따른 전복의 성장과 체조성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 상업용 배합사료내 어분과 해조류를 각각 발효대두박과 생미강으로 대체시 전복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수중잠수과학기술전공 > Thesis
Files in This Item:
200000219859.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