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6위의 한국 자동차산업은 세계경제 침체와, 중국 자동차산업의 급성장, 인건비 등 원가 경쟁력 약화, 친환경 고객맞춤형 변화흐름에 대한 대응전략 미흡 등으로 경쟁력이 약화되어 있다. 이러한 한국자동차 산업의 약세와 세계타이어 시장의 공급과잉으로 한국 타이어산업도 최근 들어 급격한 매출부진과 수익성 악화를 겪고 있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친환경․레저용 자동차수요의 증대 전망, 고성능 타이어수요의 급증 전망 및 신흥국 자동차 수요 증대 전망 등으로 세계타이어시장은 지속적 증대가 예상된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변화를 인식하고 적절한 경영전략이 수행된다면 한국 타이어업체는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종합경영분석에 의해 우리나라 타이어업체의 장단점을 요약하고 투자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재무적 요인이 무엇인지를 실증분석에 의하여 검정하여 현재의 경영문제점을 타개하고 경쟁력을 증진시킬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