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울산항 산적액체위험물 전문 교육기관 설립에 관한 연구

Title
울산항 산적액체위험물 전문 교육기관 설립에 관한 연구
Author(s)
김희경
Keyword
울산항; 산적액체위험물; 항만위험물; 전문교육기관;
Issued Date
2019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301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16893
Abstract
항만에서 물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항만위험물 물동량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만위험물로 인한 사고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안전사고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사고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안전관리자와 위험물 취급자는 정해진 기간마다 항만위험물 교육기관에서 필수적으로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산적액체위험물을 처리하고 있는 울산항의 경우 산적액체위험물 전문 교육기관 설립의 필요성이 높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항만위험물 교육기관의 문제점과 한계를 분석하고, 울산지역에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론과 실습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산적액체위험물 전문 교육기관의 설립과 운영방안을 도출하여, 교육기관의 기능과 역할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적액체위험물 교육기관 설립에 대한 필요성, 교육기관의 기능 및 범위에 대해 산적액체위험물 관련 전문가, 안전관리자, 산적액체위험물 취급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응답자들의 설문을 종합한 결과, 울산지역에 산적액체위험물 전문 교육기관 설립이 필요하다는 응답의 비율이 90%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교육기관의 설립 및 운영 주체, 필요 교육과정, 적정규모, 필요 시설, 적정 위치에 대한 의견을 종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향후 울산항에 산적액체위험물 전문 교육기관을 설립한다면, 교육기관의 설립과 운영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200000216893.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