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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추진선과 LNG 운반선의 안전 규정에 대한 연구

Title
LNG 추진선과 LNG 운반선의 안전 규정에 대한 연구
Author(s)
하승만
Keyword
IGC Code, IGF Code, LNG 운반선, LNG 추진선, 증기포켓(Vapour pocket), 충전한도(Filling limit)
Issued Date
2020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340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3899
Abstract
최근 IMO의 환경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기존 선박 연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선박이 대폭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또한, LNG 산업의 공급과 수요가 모두 확대됨에 따라 이를 운송하는 LNG선의 발주 및 운항이 증가하고 있다. 한편 IMO에서는‘가스 또는 저인화점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의 안전에 대한 국제기준(IGF Code :International Code of Safety for Ships using Gases or other Low-flashpoint Fuels)’을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액화가스산적운반선의 안전에 대한 국제 기준(IGC Code : International Code for the Construction and Equipment of Ships carrying Liquefied Gases in Bulk)’을 전면 재개정하였다. 이러한 규정들은 건조 중인 선박에 실제 적용 단계에 있으며, 조선소, 선급 및 선주 등 이해관계자들은 해당 규정의 적합성에 대한 의구심을 종종 제기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LNG 추진선과 LNG 운반선의 안전성 강화와 해당 규정의 신뢰성을 향상을 위하여 다음 두 가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IGC Code 및 IGF Code의 안전 규정을 비교 분석(Gap analysis)하였다. 그 결과 IGF Code와 IGC Code의 주요 차이점을 식별하였으며, 특히 LNG 추진선과 LNG 운반선에 동일한 기기 시스템이 설치된 기관실의 규정과 관련해서 IGF Code 및 IGC Code 규정 간에 일치시켜야 하는 부분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연구는 IGC Code의 개정된 화물탱크의 충전한도 요건의 적합성 평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개정 전 IGC Code 적용 대비 항차 당 0.5%의 화물을 적게 선적해야 하는 규정으로서 산업계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규정이다. 격리된 증기 포켓(isolated vapour pocket)과 관련된 충전한도 요건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위험도 분석, 경제성 분석 및 환경영향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안전 규정 강화 시 안전성 확보는 물론이고 실용적이고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는 특정 규정의 적합성을 검토하기 위한 절차의 좋은 예로 볼 수 있다.
두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후속 연구를 통해 IGC Code 및 IGF Code의 개정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 후 LNG 운반선 및 LNG 추진선의 안전 규정 개발 시 안전성 강화는 물론이고 해당 규정의 신뢰성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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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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