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IMO의 환경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기존 선박 연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선박이 대폭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또한, LNG 산업의 공급과 수요가 모두 확대됨에 따라 이를 운송하는 LNG선의 발주 및 운항이 증가하고 있다. 한편 IMO에서는‘가스 또는 저인화점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의 안전에 대한 국제기준(IGF Code :International Code of Safety for Ships using Gases or other Low-flashpoint Fuels)’을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액화가스산적운반선의 안전에 대한 국제 기준(IGC Code : International Code for the Construction and Equipment of Ships carrying Liquefied Gases in Bulk)’을 전면 재개정하였다. 이러한 규정들은 건조 중인 선박에 실제 적용 단계에 있으며, 조선소, 선급 및 선주 등 이해관계자들은 해당 규정의 적합성에 대한 의구심을 종종 제기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LNG 추진선과 LNG 운반선의 안전성 강화와 해당 규정의 신뢰성을 향상을 위하여 다음 두 가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IGC Code 및 IGF Code의 안전 규정을 비교 분석(Gap analysis)하였다. 그 결과 IGF Code와 IGC Code의 주요 차이점을 식별하였으며, 특히 LNG 추진선과 LNG 운반선에 동일한 기기 시스템이 설치된 기관실의 규정과 관련해서 IGF Code 및 IGC Code 규정 간에 일치시켜야 하는 부분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연구는 IGC Code의 개정된 화물탱크의 충전한도 요건의 적합성 평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개정 전 IGC Code 적용 대비 항차 당 0.5%의 화물을 적게 선적해야 하는 규정으로서 산업계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규정이다. 격리된 증기 포켓(isolated vapour pocket)과 관련된 충전한도 요건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위험도 분석, 경제성 분석 및 환경영향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안전 규정 강화 시 안전성 확보는 물론이고 실용적이고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는 특정 규정의 적합성을 검토하기 위한 절차의 좋은 예로 볼 수 있다. 두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후속 연구를 통해 IGC Code 및 IGF Code의 개정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 후 LNG 운반선 및 LNG 추진선의 안전 규정 개발 시 안전성 강화는 물론이고 해당 규정의 신뢰성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