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항만배후단지 지반침하에 따른 입주업체 운영 사례연구

Title
항만배후단지 지반침하에 따른 입주업체 운영 사례연구
Author(s)
박효진
Keyword
부산 신항, 항만배후단지, 지반침하
Issued Date
2020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437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3991
Abstract
연약지반을 매립한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의 도로 등 각종 시설물이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입주 개시 후 잔류침하량에 관한 정확한 연구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기준의 예측과 산정이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부산 신항 배후부지 연약지반 매립을 통해 조성된 부지에서는 설계단계에서 예측한 잔류침하량을 매우 상회하는 침하가 발생하여 많은 입주업체 및 공공시설물의 침하와 아울러 요즘 들어 사회적인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입주업체들의 운영 비효율성에 관해서는 사례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항만 배후단지 입주 개시 이후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잔류침하가 너무 빠른 속도로 부등침하가 일어나고 있으며, 그 침하로 인한 입주업체들의 운영에 대한 피해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기에 사례분석을 통하여 실제로 발생하고 있는 운영에 대한 비효율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산항 신항 북 컨테이너 배후단지에 입주한 30개의 입주업체는 지반침하로 인한 피해가 거의 없었으나, 웅동 배후단지에 입주한 37개의 입주업체는 거의 모든 업체에서 예상보다 빠른 지반침하로 인해 물류센터 운영에 피해가 많이 발생하여 입주업체들이 배후단지를 관리하는 관련 기관에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에 관련 기관은 대한토목협회에서 부산항 신항 웅동 배후단지 침하 원인 및 장기침하 예측에 관한 연구 용역을 의뢰하여 2019년 9월에 최종보고회도 가질 만큼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의 연약지반 침하가 심각하며, 이는 입주업체의 운영에도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는 만큼 지반침하 상태와 입주업체들의 침하로 인한 보수액, 면적, 매출액, 물동량, 작업 능률, 장비의 파손, 관내・외 적재율 등을 검토하여 추후 개발계획 중인 배후단지의 국내 현재 잔류침하 기준 및 건설시공에서도 재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현재 배후단지를 이용 중인 입주업체들은 실제로 많은 보수자금과 운영에 피해를 보았다. 이로부터 본 논문에서는 입주 개시 후 현재까지 지반침하로 인한 운영 비효율 현황분석 설문 및 실제 조사를 선행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항만시설물은 미래 예상되는 특성을 자세히 파악하고 불확실성에 대해 깊이 고려해보아야 한다. 그러나 항만을 계획하거나 설계하는 것은 자연현상과 같은 불확실한 과제를 안고 지금까지 진출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예측한 잔류침하보다 빠른 속도는 이루어지고 있는 항만배후단지 지반침하에 따른 입주업체 운영 비효율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부산 신항 북 컨테이너 배후단지와 웅동 배후단지의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지반침하를 관측한 자료를 토대로 운영에 피해 상태를 살펴본다.둘째, 항만 배후단지 지반침하에 따른 입주업체들의 사례를 분석하여 운영에 따른 비효율성을 되짚어본다. 마지막으로 현재 지반침하 중인 입주업체들의 향후 관리방안 및 대책을 모색하고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본 항만 배후단지의 입주업체들의 지반침하에 대한 운영 비효율성의 사례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며, 향후 개발 중인 부산 신항만의 성장 동력에 더 이상의 피해가 없이 신뢰할 수 있는 항만 발전과 관계된 관공서 및 입주업체에도 체계적인 정비가 필요하다고 본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200000283991.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