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국제해사기구(IMO) Tier Ⅲ 규정은 현재 질소산화물(NOx)과 황산화물(SOx)의 배출을 규제하기 위해 ECA(배출규제해역, Emission Control Area)가 시행되어 세계적으로 확대되었다. 이런 국제화 흐름 속에서 정부는 NOx, SOx 와 PM(분진) 감소를 위한 각종 규제와 지침서도 만들고 있다. LNG 연료는 기존 석유보다 질소산화물(NOx)과 황산화물(SOx)의 발생량을 90% 이상 감소하고, CO2 발생량을 약 20% 줄일 수 있어 최근 대체연료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형 선박의 기준은 가스나 기타 저인화점 연료에 대한 IGF CODE(국제 안전강령)에 근거하고 있지만,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에 대한 규정은 여전히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에 대해 FLACS(Flame Acceleration Simulator)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의 가스 폭발 및 확산 응답해석을 수행하여 설계기준을 재정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