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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의 가스 확산· 폭발 응답해석을 통한 설계기준 제안

Title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의 가스 확산· 폭발 응답해석을 통한 설계기준 제안
Alternative Title
Suggestion of Design Criteria of Small LNG Fueled Propulsion Ship using Gas Diffusion and Explosion Response Analysis
Author(s)
하정훈
Keyword
가스 확산가스 폭발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천연가스
Issued Date
2020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521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42833
Abstract
최근 몇 년 동안, 국제해사기구(IMO) Tier Ⅲ 규정은 현재 질소산화물(NOx)과 황산화물(SOx)의 배출을 규제하기 위해 ECA(배출규제해역, Emission Control Area)가 시행되어 세계적으로 확대되었다. 이런 국제화 흐름 속에서 정부는 NOx, SOx 와 PM(분진) 감소를 위한 각종 규제와 지침서도 만들고 있다. LNG 연료는 기존 석유보다 질소산화물(NOx)과 황산화물(SOx)의 발생량을 90% 이상 감소하고, CO2 발생량을 약 20% 줄일 수 있어 최근 대체연료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형 선박의 기준은 가스나 기타 저인화점 연료에 대한 IGF CODE(국제 안전강령)에 근거하고 있지만,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에 대한 규정은 여전히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에 대해 FLACS(Flame Acceleration Simulator)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소형 LNG 연료추진 선박의 가스 폭발 및 확산 응답해석을 수행하여 설계기준을 재정립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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