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OVID 19 상황 시 생존수영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실내 체험교육의 문제점과 운영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생존수영 실내 체험교육 시 학생들에게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 교육 방법의 효율성과 질적 향상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대상은 COVID 19 상황 시 생존수영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생존수영 수영장 실기교육과 실내 체험교육을 모두 경험한 부산지역 5개 초등학교 5학년생 381명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COVID 19 상황 시 생존수영 실내 체험교육의 문제점과 운영개선 방안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생존수영 담당 교사 3명, 안전교육 전문가 1명, 수영장 시설운영 관계자 1명, 생존수영 전문 강사 2명, 총 7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한 후 도출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존수영 수영장 실기교육과 실내 체험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차이를 알아본 결과 중요도, 참여도, 만족도의 모든 요인에서 생존수영 수영장 실기교육의 인식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도출된 생존수영 실내 체험교육의 문제점은 생존수영 교육 시간의 부족, 교육 프로그램의 비체계화, 생존수영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 저하로 나타났다. 셋째, 생존수영 실내 체험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교육 방법의 효율성과 수업의 질적 향상을 재고하기 위해 도출된 운영개선 방안은 생존수영 교육시간의 확대, 생존수영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화 구축,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인 블렌디드 러닝과 메타버스 교육의 도입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