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수입화물의 연안운송 활성화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입화물의 연안 운송 이용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육상운송, 철도운송, 연안 운송 등 운송수단별 장단점을 파악하고 비용 효율성을 비교하였다. 우리나라의 국내운송은 육상운송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 및 사회적 비용이 상당하며, 특히 화물연대 파업 등과 같은 예기치 못한 사태가 발생할 경우 물류대란으로 이어지는 위험이 있다. 따라서, 친환경적이고 교통 분산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연안 운송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비용경쟁력을 육상운송과 비교하였다. 연안 운송이 육상운송보다 총물류비용이 낮다는 통념과는 달리, 연안 운송의 비용경쟁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항만 내 셔틀 비용과 도착항에서 목적지까지의 왕복 운임이 발생하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