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 관광 산업은 점점 그 규모가 늘어나고 있고 세계 관광 산업 중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아직 주로 북미 지역의 크루즈가 지배적이고, 아시아 지역의 크루즈 시장은 상대적으로 작지만 매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 연구는 태국 크루즈 여행객들의 기대와 요구, 동기들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주된 목적은 태국 크루즈 여행객들의 동기와 크루즈 회사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 이다. 연구 대상인 크루즈 여행자들의 행동양식에 대한 관찰은 매우 잠재력이 큰 아시아 크루즈 시장의 고객 특성을 일부 알려주는 주요 사례가 될 것이다.
이 연구는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고 있다. 비록 이 연구가 태국 크루즈 여행자들의 최근 현상을 나타내는 것 이지만, 유사한 연구들을 보완하는 새로운 결과들을 담고 있다. 또한 이 연구의 범위는 태국에 거주하고 있는 전체 아시아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설문지는 Dann(1977)의 ‘미는 요인(Push factor)’과 ‘당기는 요인(Pull factor)’의 이론에 입각해서 태국 크루즈 여행객들의 동기를 파악하는데 맞추어져 있다. 질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었는데, 첫 부분은 인구 통계학적인 정보 수집을 위해, 두 번째 부분은 욕구와 기대 분석을 위한 것이다. 오프라인 조사와 온라인 조사를 병행하였다. 오프라인 조사는 태국 현지에 위치해 있는 3 개의 여행사들을 통하여 수행되었다.
응답이 수거된 태국 크루즈 여행객의 반 이상이 여성으로 발견되었다. 응답자 나이는 21에서 40세 사이이고, 대부분 대학 졸업자 이상이었다. 대체로 60% 이상의 응답자가 이전에 크루즈 여행의 경험이 전혀 없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크루즈를 이용하는 가장 중요한 동기는 일상생활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경험을 즐기는 것이었다. 이러한 발견들을 포함하는 이 연구의 결과는 태국과 주변의 아시아 크루즈 여행객들을 위한 마켓팅 전략, 크루즈 상품 개발에 참조할 만한 시사점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