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THE MOTIVATIONS OF THAILAND CRUISE CUSTOMERS

Title
THE MOTIVATIONS OF THAILAND CRUISE CUSTOMERS
Alternative Title
THE MOTIVATIONS OF THAILAND CRUISE CUSTOMERS
Author(s)
TungkaeNitiya
Issued Date
2012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457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488
Abstract
크루즈 관광 산업은 점점 그 규모가 늘어나고 있고 세계 관광 산업 중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아직 주로 북미 지역의 크루즈가 지배적이고, 아시아 지역의 크루즈 시장은 상대적으로 작지만 매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 연구는 태국 크루즈 여행객들의 기대와 요구, 동기들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주된 목적은 태국 크루즈 여행객들의 동기와 크루즈 회사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 이다. 연구 대상인 크루즈 여행자들의 행동양식에 대한 관찰은 매우 잠재력이 큰 아시아 크루즈 시장의 고객 특성을 일부 알려주는 주요 사례가 될 것이다.



이 연구는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고 있다. 비록 이 연구가 태국 크루즈 여행자들의 최근 현상을 나타내는 것 이지만, 유사한 연구들을 보완하는 새로운 결과들을 담고 있다. 또한 이 연구의 범위는 태국에 거주하고 있는 전체 아시아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설문지는 Dann(1977)의 ‘미는 요인(Push factor)’과 ‘당기는 요인(Pull factor)’의 이론에 입각해서 태국 크루즈 여행객들의 동기를 파악하는데 맞추어져 있다. 질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었는데, 첫 부분은 인구 통계학적인 정보 수집을 위해, 두 번째 부분은 욕구와 기대 분석을 위한 것이다. 오프라인 조사와 온라인 조사를 병행하였다. 오프라인 조사는 태국 현지에 위치해 있는 3 개의 여행사들을 통하여 수행되었다.



응답이 수거된 태국 크루즈 여행객의 반 이상이 여성으로 발견되었다. 응답자 나이는 21에서 40세 사이이고, 대부분 대학 졸업자 이상이었다. 대체로 60% 이상의 응답자가 이전에 크루즈 여행의 경험이 전혀 없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크루즈를 이용하는 가장 중요한 동기는 일상생활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경험을 즐기는 것이었다. 이러한 발견들을 포함하는 이 연구의 결과는 태국과 주변의 아시아 크루즈 여행객들을 위한 마켓팅 전략, 크루즈 상품 개발에 참조할 만한 시사점을 담고 있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경영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457.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