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관세환경 변화에 따른 관세조사행정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관세환경 변화에 따른 관세조사행정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s)
김길주
Issued Date
2013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625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686
Abstract
관세조사행정은 국가간 이동하는 화물과 자본의 이동과 관련하여 이루어지는 불법행위를 적발·확인하는 것으로서 범죄유형, 형벌제도, 조사권한(수사권, 직무범위), 조사절차, 관련법령, 조사주체, 조사장비, 조사역량 등 분야도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위주로 관세청의 통계와 정책자료, 국내외저서, 연구논문, 학위논문, 각종 연구지 및 단행본의 내용, 기타 인터넷상의 정보자료 등을 참고자료로 이용하였다. 관세조사 행정에 관련된 논문과 서적 등의 문헌자료와 관세청의 관련 데이터, 그리고 관련 법률 등을 분석하여 현행 관세조사행정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세관조사직원의 조사권한적 측면, 관세형벌제도적 측면, 관세조사조직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논문 전체의 서론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본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의 범위와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2장에서는 관세행정조직과 관세조사행정의 전반에 대해 알아보고, 선행 연구논문을 살펴보고 이들 논문이 주장하고 있는 주요내용을 검토하였다.

제3장에서는 관세법 위반유형(관세범) 및 관세형벌의 특징, 기타 법률 위반유형 등 관세행정상의 위반유형과 형벌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2개 절로 나누고 제1절은 관세행정의 환경변화와 관련하여 우리나라 무역규모의 증가, 수출입 통관절차의 간소화, FTA 확대 등으로 무관세품목 증가, 외환거래의 자유화, 지속되는 무역범죄와 새로운 범죄출현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제2절은 관세조사행정의 문제점을 조사권한, 관세형벌제도, 관세조사조직 등 3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제5장에서는 관세조사행정의 문제점에 대한 발전방안을 세관조사직원의 조사권한, 관세형벌제도, 관세조사조직 등 3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6장에서는 본 논문의 결론으로서 이상에서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종합적인 의견을 제시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국제관세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625.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