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금융환경변화와 협동조합형 금융기관의 전사적 리스크관리에 대한 실증연구

Title
금융환경변화와 협동조합형 금융기관의 전사적 리스크관리에 대한 실증연구
Author(s)
임일태
Issued Date
2008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713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787
Abstract
1997년 동아시아 외환위기 이후 금융환경의 많은 변화를 본 논문의 배경으로 하였다.

금융환경의 변화는 저성장과 저금리, 고령화 사회의 진입, 금융기관의 대형화, 겸업화, 세계화, 그리고, BaselⅡ, 자금시장통합법, 한미FTA의 실시 예정 등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금융환경의 변화로 인한 위협과 기회를 전사적인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대처함으로서 협동조합의 근본 목적인 회원의 상부상조에 의한 편익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에 방해 또는 저해 요소를 리스크라는 인식하에 이를 전사적인 차원에서 발견과 규명 및 측정 평가하는 적절한 관리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모델로 새마을금고의 경영리스크를 선정한다.

그러나 금융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새마을금고의 기존 리스크관리는 재무 중심의 부문적 리스크관리를 하고 있었다.

부문적 리스크관리로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가 곤란하여 새로운 관리기법으로 전사적 리스크관리(ERM) 기법 도입을 제시한다.

새마을금고의 전사적 리스크관리 실증분석을 위해 62개의 손실유형을 선정하여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심도와 빈도를 이용하여 risk mapping을 한 결과 19개의 key risk를 선정하였다.

리스크 심도와 빈도를 곱하여 리스크 중요도를 만들고, 리스크 관리정도와 리스크 중요도를 이용하여 4개의 관리유형을 만들었다.

중요도와 관리정도가 모두 낮은 관행관리유형, 중요도는 높고 관리정도가 낮은 과소관리유형, 중요도는 낮고 관리정도는 높은 과대관리유형, 중요도도 높고 관리정도도 높은 적정관리유형을 만들었다.

또한 key risk로 분류된 리스크에 대하여는 그 원인을 조사하여 이를 사전에 제거하는 방법을 만들었다. .

리스크 대응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고경영진은 리스크에 관심을 가지고 전문적인 지식을 가져야 한다.

둘째, 전 조직의 구성원들이 리스크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대처방법을 습득시키기 위하여 리스크관리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행해야 한다.

셋째, 리스크 분류별 대응방안으로 key risk는 전사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넷째, 관리유형 중 과소관리유형에 대하여는 관리의 노력과 비용을 증가시킨다.

다섯째, key risk의 원인(peril, cause of risk)을 조사하여 그 원인을 제거 또는 경감시킨다.

따라서 협동조합형금융기관은 전사적 리스크관리를 통해 경영 전반에 걸친 리스크를 관리하여 기업의 목적인 생존과 성장의 목적을 달성하고, 회원(조합원)의 편익을 최대화함으로써 협동조합의 설립목적을 달성하고 나아가 서민금융기관으로써의 임무를 다하여 금융의 양극화 현상을 해소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무역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713.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