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다국적기업의 이전가격에 관한 효과적 관세평가방법 연구

Title
다국적기업의 이전가격에 관한 효과적 관세평가방법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Efficient Customs Valuation Method for Transfer Prices of Multinational Corporations
Author(s)
이용수
Issued Date
2013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746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83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기업의 이전가격 정책이 무엇이고 현황이 어떠한가를 살펴보고 관세측면의 이전가격 수용요건 등을 연구함으로써 우리나라 관세당국의 현실에서 다국적기업의 이전가격을 악용한 조세회피를 막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관세평가 방안이 무엇인가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에서 발간되는 이전가격 관련 참고서적, 학술지, 단행본, 정기간행물 및 연구논문 등 문헌조사와 더불어 관세청의 정책보고서, 용역보고서 등을 참고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모두 5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서론으로 본 논문의 연구배경과 목적 등을 제시하고, 제2장에서는 다국적기업 과 이전가격의 정의, 적용원칙 등을 살펴보았으며, 제3장에서는 관세측면에서의 이전가격 수용요건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에 따라 제4장에서는 이전가격에 대한 효과적 관세평가 방안을 도출하고, 제5장에서 연구의 요약 및 결론을 정리함과 동시에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에 대하여 간략히 기술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국제관세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746.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