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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고속도로의 연결로 접속영향권내 통행지체 예측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Title
도시고속도로의 연결로 접속영향권내 통행지체 예측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Travel Delay Predictive Modeling within the Ramp Junction Areas of Urban Freeway
Author(s)
정유나
Issued Date
2010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801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898
Abstract
일반적으로 통행지체란 어느 도로구간을 정상속도로 이동하는 차량의 평균주행시간과 차량 정체로 인해 발생하는 차량의 평균통행시간 사이의 차이를 의미하고, 도로의 접속지점이나 병목지점을 통과하는데 발생하는 지체시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국내 주요 도시지역 내 대부분의 도시고속도로는 제한속도 80Km/h이하의 고속화도로로서 날로 증가하는 유출입통행량과 주변 간선도로와의 연계성이 부족하여 출퇴근시간대에 관계없이 유출입연결로 접속영향권내에서 극심한 교통체증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도시고속도로상의 유출입연결로 접속영향권내 교통특성 자료를 바탕으로 연결로 접속영향권내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로 접속영향권 내 통행지체를 보다 신뢰성 있게 추정하는 모델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토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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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환경공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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