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통행지체란 어느 도로구간을 정상속도로 이동하는 차량의 평균주행시간과 차량 정체로 인해 발생하는 차량의 평균통행시간 사이의 차이를 의미하고, 도로의 접속지점이나 병목지점을 통과하는데 발생하는 지체시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국내 주요 도시지역 내 대부분의 도시고속도로는 제한속도 80Km/h이하의 고속화도로로서 날로 증가하는 유출입통행량과 주변 간선도로와의 연계성이 부족하여 출퇴근시간대에 관계없이 유출입연결로 접속영향권내에서 극심한 교통체증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도시고속도로상의 유출입연결로 접속영향권내 교통특성 자료를 바탕으로 연결로 접속영향권내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로 접속영향권 내 통행지체를 보다 신뢰성 있게 추정하는 모델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토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