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레저 잠수 인증제도 실태 분석

Title
레저 잠수 인증제도 실태 분석
Author(s)
김성범
Issued Date
2008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867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981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레저 잠수 인증 제도를 점검하는데 필요한 참고자료로 우선 인증증 그 자체에 대하여 심층 분석하였다. 인증증이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제도적 배경을 부여하고 있는 국제표준 규정에 대하여서 연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인증증을 직접 발급 관리하고 있는 인증단체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인증단체에 대한 조사는 역사 및 배경, 잠수 인증과 관련된 각 단체의 고유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각 잠수 인증 단체별로 비교 가능한 인증 등급을 선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인증단체의 국내에서의 현황과 외국 본부들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또한 인증증이 어떻게 국가자격증처럼 성공적으로 정착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추적하였으며, 결론적으로 이러한 비교, 분석을 통하여 잠수 인증증이 어떻게 발급, 관리되고, 의미를 가져야 하는지를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해서는 인증단체의 대표, 법조계, 의료계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폭 넓은 면접이 이루어졌으며, 이외에도 인터넷에 게시된 내용을 많이 활용하였고, 관련 문헌을 조사 하였다. 연구 조사는 2006. 01~2007. 06 동안에 걸쳐서 이루어 졌으며, 이후 자료 분석과 연구를 통하여 논문이 작성되었으며, 조사된 인증단체들의 서열은 알파벳순서로 나열하였다.

잠수 인증제도와 인증증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짐으로서 우리나라 실정 및 현 제도의 수준을 파악하고, 국내•
외의 현안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잠수 인명 사고, 레저 잠수 강습의 질적 수준 문제 등 잠수 활동과 관련된 여러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데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ppears in Collections:
수중잠수과학기술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867.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