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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후물류단지를 통한 부산신항 발전방안

Title
배후물류단지를 통한 부산신항 발전방안
Alternative Title
Suggestions to develope Busan New Port through invigoration hinterland logistics complex
Author(s)
최승민
Issued Date
2009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962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101
Abstract
오늘날 세계화로 인한 교역의 자유화는 경제협력체제를 통해 더욱 활성화 되어 가고 있으며 특히 물류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세계 경제 환경 하에서 동북아시아지역의 역내 무역 및 경제적 상호 의존성도 증대되고 있으며 항만간의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중국 경제의 활성화와 발전은 종전에 부산항으로의 환적 물동량을 증가시켰으나 경공업제품들의 제조업체가 중국으로 이동하면서 한국 경공업의 공동화 현상으로 수출입 물동량의 증가율이 둔화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경제 환경의 변화는 환적화물에 많이 의존하고 단순히 화물을 하역 처리하는 중계기지의 역할을 해왔던 부산항에게 신규 물동량을 창출할 뿐만이 아니라 지역 경제도 활성화 키는 항만 배후단지 개발의 중요성을 인지시켰다.

또한, 글로벌화와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는 글로벌 기업들이 비용절감과 시장 확대의 일환으로 고품질, 저비용 국가로 지리적 분산과 개도국의 해외직접투자가 증가되어 글로벌 분업화 현상을 낳게 되어 물류산업의 급성장을 가져왔다. 글로벌 국제 분업화의 최고 목적인 경제적 비용 절감을 실현시키기 용이한 곳으로서 공간적 장점을 가진 항만배후단지가 각광 받고 있는데 이는 항만배후단지가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부산항은 부산진해 경제특구지역으로 부산 신항만 지역 일대 5개지역 (지사, 명지, 웅동, 두동,신항)으로 나누어 개발 중에 있다.

하지만 해외 경쟁항만에 비해 뒤늦은 개발로 인해 배후부지 부족과 여러 운영적, 제도적 문제점들로 인하여 부산항 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대내외적 물류환경 변화와 해외 경쟁 항만들의 사례와 함께 활성화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항만배후부지의 확장성은 기업의 항만배후단지 입주 의사결정시 핵심적인 고려사항이므로 해외 항만은 일찍이 항만배후단지 부지를 안정적인 규모로 확보하고 있다. 이에 반해 부산항 신항 항만배후부지는 3차까지 입주기업이 완료되었으나 수요대비 부족한 용지확보 계획과 북항 이용 물류시설이 신항으로 이전할 수 있는 가용지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웅동지역에 일부 공공시설을 이전 배치함으로써 항만물류 시설의 구성비를 높이는 방법을 강구하거나 추가적인 물류배후 부지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둘째, 항만관리에 있어서는 관리ㆍ운영이 통합되어 있으나 항만 배후단지를 개발 운영함에 있어서는 부산도시공사에게 2차 개발 위탁하는 등으로 인하여 관리운영에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어 관리운영을 통합하여 항만경쟁력을 강화하여야 한다. 또한 항만배후단지 개발을 담당하는 다양한 관련 기관으로 인해 배후단지 개발 업무에 혼선과 개발 지연을 야기하고 있어 일관성 있는 정책 추진을 위해 통합적인 조직의 설치를 제시한다.

셋째, 행정지원 서비스의 강화를 위해서는 정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양성은 물론 담당공무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정부기관과 지방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가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계경제와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한 국제 분업화가 물류산업에 미치는 영향으로 국제 분업화를 추진하는 기업이 진출할 국가를 선택하는 요인에 세제 감면과 인센티브 등이 있다. 이를 충족하는 공간이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항만배후단지이기 때문에 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산항에 분업 가능한 업종을 선택해 전략적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배후물류단지의 활성화를 통한 부산신항의 발전방안으로 대내외 물류환경을 분석하고 해외항만의 사례를 연구하였으며, 부산신항의 북측 컨테이너 배후단지에 1, 2차로 입주하여 실제 운영 중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배후부지에서 연간 최대 처리할 수 능력이 ㎡당 2TEU임을 알았다. 따라서 1단계에서 4단계까지 부산신항 북컨테이너 배후물류단지가 모두 조성될 경우 연간 2,408,414 TEU의 신규 물동량이 창출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는 부산신항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
With globalization, world economy has been rapidly changing, which influence logistics environment and result in keen competition between world's ports. Especially economic development of China has increased volume of t/s cargoes to Busan port, meanwhile many of manufacturers which produce light goods moves to China, so that volume of cargo is getting decreased due to hollowing out of local light manufacturing sector.

This circumstances made Busan Port which mainly has been depending on t/s cargoes recognized of the importance of hinterland logistics complex.

In addition, the change of world's economy and globalization caused international division of labor, which has developed logistics industries. This is because hinterland logistics complex with Free Trade Zone can reduce economic cost.

For the reasons, many of multinational corporation persue port nations which have good infrastructures with Free Trade Zone.

Busan New Port started to develope its hinterland logistics complex to become the hub-port of Northeast Asia. As of now, 1,056,000 square meters is in the stage of completion to hinterland of north port in Busan New Port. 22 multinational corporations are planned to move in there.

However, compared with competitive ports such as Japan, Rotterdam and Singapore which are creating high value-added logistics, the development of hinterland of Busan New Port has been delayed due to various factors like infrastructure shortage, political and administrative conflicts, short in expert human resources for logistics business.

This study reviews the world logistics change and analyzes successful factors of competitive ports, and suggests some schemes to develope Busan New Port through invigorating hinterland logistics compl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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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물류학과 >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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