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부산지역 국제물류주선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부산지역 국제물류주선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s)
천철기
Issued Date
2011
Publisher
韓國海洋大學校 海事産業大學院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027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178
Abstract
부산 지역의 산업구조를 살펴보면 부산항의 파급효과가 상당히 큰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듯 부산 지역에는 물류 관련 기업이 상당히 많이 존재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수도권 집중화 현상으로 인하여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국제물류주선업은 1993년 3월 이후 등록관할관청이 국토해양부에서 지방자치단체로 위임됨으로써 국내 소규모 업체의 창립이 가속화되어,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서비스 질의 저하는 물론 안정적 수익성의 보장이 어려워졌다.

또한 과당경쟁은 업계 스스로의 수익성을 저하시키고 업계 난립으로 인한 일부 업체의 전문성 결여, Claim 처리의 미숙 등 대고객 신임도를 저하시키는 경우도 다수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부산 지역의 국제물류주선업체를 대상으로 인터뷰한 결과가 현실과 이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정부와 지자체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정부 및 지자체는 양적인 성장에 초점을 두는 현재의 정책에서 벗어나 국내의 영세한 물류 기업들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5027.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