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부산지역 해운물류산업의 네트워크 구축과 운영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부산지역 해운물류산업의 네트워크 구축과 운영전략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f the Construction and Operation Strategy for Network of Shipping and Logistics Industries in Busan
Author(s)
최진수
Issued Date
2007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5031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9183
Abstract
부산지역 해운물류산업의 발전이 국가 해운물류산업의 발전이라는 전제하에 해운물류 관련 연구기관과 인력, 기업과 관련단체, 정부 간의 상호연계를 활성화시키고 지역 역량을 결집시키는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부산 해운물류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참여주체들의 상생발전을 이루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부산지역 해운물류산업 네트워크의 필요성과 구축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부산지역 해운물류산업의 산학연관 연계 및 협력 실태를 조사해 보도록 한다.

부산지역 해운물류산업의 산・
연 정보공유 네트워크가 구축될 경우 참여조직간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이 최우선적인 사업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동종 개별 기업간의 사업영역과 운영의 다양성을 고려할 경우 물류정보 표준화에 상당한 애로사항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동일 클러스터 및 협의회 구성원간의 기업내 정보보안 정책을 쉽게 변경하거나 타 표준안을 수용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해움물류 온라인 네트워크의 구축 및 운영을 위해서는 이 또한 해결하여야 할 주요한 과제일 것이다.

이상과 같은 부산지역내 해운물류산업 네트워크 구축과 전략적 운영의 성공을 위하여는 전문인력의 훈련과 양성이 필히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각 제조업체와 2자 물류 및 3자 물류 기업 등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사내외 물류교육과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나름대로의 물류발전과 인재육성이라는 목표 하에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물류전문가 양성실태를 재점검하고 그동안 개별기업에서의 경험과 지식을 통합하여 국제적이며, 전문적인 인력양성센터와 교육기관을 통한 집중육성체계가 시스템적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연 네트워크구축에 대한 오프라인 네트워크와 온 라인 네트워크의 구축관련 현업 담당자의 설문조사의 분석 결과, 네트워크화의 필요성과 교류에 대한 참여의지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참여조직간 이해관계조정협의회 운영과 업종별 산학관연 네트워크 정기회의 참여가 운영우선 순위로 나타나, 미니 클러스트 또는 협의회 등의 운영을 통하여 참여조직간의 연계와 협력이 더욱 공고히 되고 네트워크가 성공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소규모 네트워크간의 경쟁을 유발 촉진시키고 연구결과 및 성과에 대하여 다양한 인센티브와 지원을 제공할 경우 네트워크의 효율성이 더욱 높아 질 것이다.

해운물류산업의 온라인 네트워크 구축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하나의 주요 매개체로서 해운물류산업에서는 물류정보화 구축과 효율적 활용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 정보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구축 및 운영 참여에 대하여 부산지역 해운물류관련 조직들이 상당히 긍정적인 의사를 보이고 있으며, 해운물류 산・
관・
학・
Appears in Collections:
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5031.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