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지역 화주기업의 운송주선업체 선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상해지역 운송주선업체의 시장현황 고찰을 통해 화주와 운송주선업체의 이용현황을 제시하였다. 상해지역 화주를 중심으로 운송주선업체의 선정요인을 파악하고, 이들 주요 요인들이 화주기업의 만족도, 충성도, 기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가설을 설정해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화주기업 중 사업대상지역에 따라 고려하는 요인들이 다름을 보였다. 즉, 중국 내수시장만을 대상으로 하는 화주기업과 중국내수뿐만 아니라 국외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화주기업들 사이에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상해지역 중심의 화주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한국 국제운송주선업체들의 중국 진출과 관련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