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선박에 탑재된 선박자동식별장치의 입력정보의 오류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선박자동식별장치와 관련한 국내외 규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선박의 탑재 현황을 조사하였다. 선박충돌사고를 탑재시기 전후를 비교하여 선박자동식별장치의 효과를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자동식별장치의 입력정보를 오류를 실제의 선박을 대상으로 동적정보, 정적정보 등으로 나누어 조사하고 이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선박자동식별장치의 강제 탑재 시기 전후의 사고 현황을 보면 전체의 선박의 충돌사고의 경우 자동식별장치 설치 후 사고가 감소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를 볼 때 AIS가 항해안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자동식별장치의 정적정보 오류는 주로 선명, 호출부호, 해상이동업무식별부호, 국제해사기구 번호, 선박종류, 안테나의 위치(선박 길이 및 폭)를 잘못 입력하거나 처음부터 입력되지 않는 경우이다. 이는 주로 중국선박, 소형선박 및 어선에서 주로 발견되고 있다. 특히 선명이 입력되지 않은 경우 선박의 식별이 곤란하다.
(3) 자동식별장치의 동적정보 오류는 선수방위 입력 오류가 나타나고 있다. 대지침로는 지피에스와 동기화되어 알 수 있다. 하지만 선수방위는 컨버터를 통한 변환과정이 필요하다. 만일 항해중인 선박에서 자이로컴퍼스 오류가 있거나 또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주는 컨버터에 오류가 있다면 선수방위와 대지침로에 큰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선수방위의 입력 오류는 충돌의 발생이 위험이 있다.
(4) 항해 상태 및 상박의 상태에 관한 오류도 나타나고 있어 항해 혹은 선박 상태에 혼란을이 발생한다. 그리고 보안선박이 AIS 정보가 노출되어 있는 문제점도 있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동식별장치 데이터 정보의 신뢰성을 향상해야 한다. VTS 관제시 자동식별장치 데이터 관리소홀 선박에 대하여 리스트를 작성한해야한다. PSC는 이런 선박에 대한 구체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또한, 한국선급, 선박안전기술공단은 선박검사시 AIS를 중점 점검하여야 한다.
둘째 항해사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 당직 중 AIS를 확인하여 오차가 없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지정교육기관에서는 자동식별장치를 의무교육 항목으로 지정해야한다.
마지막으로 보안이 필요한 선박의 AIS 정보의 보안성을 강화해야 한다. 특히 정부기관 경비함정들의 위치정보 노출 문제점을 개선해야한다. 또한 AIS에 대한 규정을 하루빨리 신설하여, 범죄에 이용되는 것을 예방하고 국가보안을 강화하는해야한다.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우리나라 선박의 자동식별장치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모든 선박의 데이터 확인이 필요하다. 그러나 항해중인 선박을 개별적으로 확인 후 데이터 오류가 있는 일부선박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향후 연구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보완을하여 더 많은 자동식별장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