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의 응답인 응답이력곡선에 포함되어 있는 외부영향인자인 차량형식, 차량의 주행속도, 온도, 노이즈 및 차량 주행위치 등은 BWIM에 의한 차량 중량산정시 오차를 유발시키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이론적인 연구에 기초하여 이들 외적 영향인자가 주행차량이 교량을 통과시에 발생되는 응답이력곡선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하고 분석한 결과, 차량특성, 온도변화, 차량의 주행위치의 변화가 BWIM에 의한 차량중량산정의 오차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BWIM에 의한 중량산정에서 오차의 정밀도를 위해 이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차량특성에 적합한 기준영향선의 도출, 최빈치에 의한 온도변화에 따른 온도하중제거, 필터링에 의한 노이즈제거, 차량횡방향 이동에 따른 보정계수의 적용 등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론적인 연구 및 현장시험에 따른 연구에 기초하여 이 연구에서 제시한 BWIM에 의한 차량중량 산정방법의 결과로부터 BWIM에서의 영향인자에 대한 처리방법의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현장시험에서 측정 장비의 스캐닝스피드는 BWIM에 의한 속도 및 축간거리 산정오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는 BWIM에 의한 차량중량오차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에서의 BWIM에 의한 중량산정 방법의 응용 및 실제 교량에의 적용을 위해서는 교량형식, 병행 및 연병행 주행 등의 다양한 주행형식에 따른 영향, 기준영향선 도출에서의 최적화 방법 등의 보다 다양한 영향인자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