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시장이 계속 호황을 보이면서 기존의 많은 중대형조선소들이 중국을 비롯한, 필리핀, 베트남 등에 신조선박 건조시설을 건설하고 있고 과거 선체블록 제작공장이나 수리조선업체들이 신조선 건조업체로 전환하거나, 신조선 조선소를 신설하는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목포시를 비롯한 전남일원과 거제, 통영시를 비롯한 경남일원의 많은 지자체에서 조선산업단지 조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인구감소로 지자체의 존립마져 어려운 일부의 지자체에서는 조선소만 건설하면 고용창출로 인한 인구증대를 이룰 수 있고,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이룰 수 있다는 분위기에 충분한 시장분석과 향후 경영전략 수립도 없이 조선산업 유치조성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많은 자료에 의하면 단기적으로는 상당규모의 초과공급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계속 현재와 같은 호황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전망이다. 조선산업 자체가 시설설계부터 선박건조까지 4∼5년이나 걸리는 장기적인 산업임을 감안할 때 향후 전망에 대한 충분한 조사와 분석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산업이다. 조선시장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중장기 경기순환 현상이 존재하며 경기하강으로 세계경제의 둔화조짐이 가중되면 조선산업은 불황으로 연결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신규선박에 대한 수요증가는 주로 해상물동량에 따른 신규수요, 노후선박의 대체수요, 해양오염 규제강화에 따른 기준미달 선박에 대한 해체에 대한 대체수요,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기 위한 해운업체들의 선박대형화 추세 등으로 신규 건조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향후 중장기적으로 이러한 많은 자료의 정확한 분석은 쉽지 않다. 세계 조선시장의 트렌드를 볼 때 현재는 조선호황으로 건조능력을 확대하고 있는 시기로 나타나고 있으나, 이로 인해 선박 공급과잉 및 운임하락이 발생하게 되면 단기적으로는 초과수요가 소멸되거나 중장기적으로 불황이 시작되면 치열한 수주경쟁이 될 것이고, 이는 곧 선가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다. 조선산업은 전 세계시장이 단일시장으로 주문에 의해서만 선박을 생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의 조선산업은 내수용보다는 거의가 수출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국제적인 수주확보를 위한 마케팅력과 주문자의 요구충족을 위한 많은 경험과 기술이 필요한 산업이다. 조선산업이 노동집약적이며 기술집약적인 산업으로 고용창출, 소득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는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나 자본회전율이 낮은 산업으로 중장기적인 전망에 대해서는 과잉 중복투자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우려하는 분위기다. 또한 서남해안 일대는 천혜의 해양관광단지임을 감안 할 때 무분별한 공유수면매립으로 인한 해양환경오염이나 해양수산업과 관련된 민원발생 등의 분쟁이 예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세계시장 그리고 한 ․
중국 간의 조선산업의 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향후 조선산업의 추이와 전망을 제시함으로써 경험과 기술축척 등이 부족한 신규업체로서의 경영전략을 제시하고 지역 특성에 적합한 조선산업을 조성하여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전략을 유도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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