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용 소형풍력발전기의 실증 실험 연구

Abstract

고유가시대에 부응하여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관심이 범세계적으로 고조되고 있는 추세에 따라 풍력 발전에 관련된 제반 기술도 획기적인 발전의 전기를 맞고 있다. 우리나라는 풍력발전 보급의 초기단계로 극복해야 될 수많은 경제적, 사회적 제반 문제와 한국의 환경에 적합한 풍력시스템을 개발해야 하는 기술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심의 빌딩 옥상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하여 자가전력을 생산하는 분산형 소규모발전의 개념을 도입하여 풍력 발전의 조건이 비교적 좋은 부산광역시의 해안가에 위치한 고층 건물위에 상용화가 가능한 1 kW급의 소형풍력발전기를 설치하여 환경성, 경제성, 및 실용성등의 여러가지 조건에 대하여 다각적인 실증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과 비교하여 실증 실험에 대한 보완점을 제시하였으며 고층 빌딩의 옥상에 간편하게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는 소형풍력 발전기의 상용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비교적 풍력이 센 해안가 도심지역의 풍력발전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을것이며 고유가시대의 친환경적 에너지원으로서 풍력발전이 옥상에서 가능한 자가발전형 빌딩의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