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선원 혼승형태와 이문화 적응에 따른 선원의 직무태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혼승선박에서 외국인 선원의 혼승형태와 이문화 적응에 따른 선원들의 직무태도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우선 혼승선박의 직급별 혼승형태와 외국인 선원의 혼승비중이 집단응집에 미치는 영향를 살펴보고, 이들 사이에서 이문화 수용도와 이문화 적응도의 조절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선박조직의 집단응집성과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직급별 혼승형태와 외국인 혼승비중이 선박조직의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