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융-주조 현무암 라이닝을 이용한 내구성 복합재료의 역학적 거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선박의 파이프라인 중 해수파이프의 내면은 스케일의 침착과 부식이 급격히 진행되어 선박의 수명주기 이전에 해수의 누수 또는 배관 내부의 고형화로 원활한 이송이 되지 않아 보수나 교체의 원인이 되고 있다.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는 동시에 기존 배관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천연 현무암을 용융 후 주조, 열처리 및 튜브의 제작에 관해 연구하였다. 이 튜브의 특징은 우수한 내마모성, 내부식성 및 미끄럼성을 나타내었으며, 이를 철강 파이프의 내면에 삽입함으로 철강 파이프의 마모, 부식을 방지하고 내부 이송 물질의 원활한 흐름성을 가지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