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유해 배기가스 감축 및 고출력 사양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디젤엔진의 최신 설계와 관련하여 디젤엔진 출력 및 이와 연관된 과급 시스템의 변화로 성능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2단 과급 시스템의 새로운 성능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먼저 차세대 과급 시스템으로 개발되고 있는 2단 과급시스템의 기본 구성 및 개요 등을 조사하였고, 실험용 2행정 디젤엔진과 4행정 디젤엔진에 2단 과급시스템을 설치한 실험결과를 분석 고찰 하였다. 또한 상기 실험결과 등을 바탕으로 향후 디젤엔진에 2단 과급시스템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결론은 첫째 4행정 기관의 밀러 사이클과 연동하여 2단 과급 시스템을 적용하면 실린더 내 온도를 낮추어 연소 후 생성되는 NOx 발생량을 줄일 수 있다. 둘째 2행정 기관 적용에 대한 유효성, 설비 투자비용 및 추가로 설치되는 장비가 차지하는 공간적 제약 등은 앞으로 더욱 개선될 여지가 있는 항목으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