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외국계 자본투자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한 국내 물류 업체 인식 연구

Title
외국계 자본투자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한 국내 물류 업체 인식 연구
Author(s)
김성대
Keyword
외국자본투자,일원분산분석,컨테이너터미널,인식조사
Publication Year
2019
Publisher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URI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12297
http://kmo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16891
Abstract
2017년 부산항은 개항 이후 2000만TEU 초과 달성을 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국내 항만하역업에 진출한 외국자본투자기업이 견인차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외국 자본 투자 컨테이너 터미널들이 업계를 장악하며 국내기업 진출 및 육성에 난항이 있다는 등의 평가와 부정적 인식이 우려되는 상황임에도 실증적 연구로 나타난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외국자본의 국내진출 확대가 국내물류기업에 종사하는 종사자들의 인식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항만하역업계에 진출한 외국자본 투자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한 인식에 대해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SPSS 24.0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실증적 연구 및 긍정적인 인식과 부정적인 인식에 따른 올바른 방안과 인식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부산항을 중심으로 국내외 컨테이너 터미널 종사자와 관련 업계에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341명이 응답하였으며 중요도, 만족도에 대해 어느 정도 긍정적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정적 요인에 대하여 집단 간 인식차이가 뚜렷한 결과 값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값을 바탕으로 구체화된 긍정적인 인식에 도출된 중요도 및 만족도 상위 요소는 국내기업의 향후 과제로 선정되어야하며, 해외 사례를 볼 때, GTO(Global Terminal Operator)와 같은 항만하역전문기업 육성 및 항만당국의 참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한 전반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본 부산항에 진출한 외국계 자본 투자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이지만은 않으며, 부산항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을 재확인 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라 외국자본투자 및 국내자본투자 기업 진출을 동시에 추구하며 공정한 경쟁 및 혜택 등 제도적 장치 마련을 통한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운항만물류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200000216891.pdf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