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

Detailed Information

Metadata Downloads

건설사업관리(CM)업무모델 개선

Title
건설사업관리(CM)업무모델 개선
Author(s)
박성제
Issued Date
2007
Publisher
한국해양대학원
URI
http://kmo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174548
http://repository.kmou.ac.kr/handle/2014.oak/8596
Abstract
1997년 건설산업기본법 개정으로 CM(Construction Management, 이하 CM) 도입된 지 올해로 8년이 지났다.

도입 초기에는 제도자체에 대한 이해와 인식 부족 등으로 인해 정착에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었으다.

CM관련학회, 협회 등의 노력으로 CM은 현재 우리나라 건설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기를 수 있는 하나의 통로로 자리잡아 가고 외형 규모 또한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풀어야 할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으며, CM 활성화를 저해하고 있는 이러한 난제들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CM 제도 정착을 방해하게 될 것이다.

특히 CM업무범위에 대하여 기존의 감리와 별다른 차이점을 못 느끼고 있으며 2001년 8월20일에 건설기술관리법 CM업무지침을 제정하였을 때 최소한의 업무만을 규정하고 있어 사업주체간의 책임·권한·업무범위가 불명확하고 업무가 구체적이며 세분화되어 있지 못하다.

따라서, 공공공사의 원활한 수행과 CM제도의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하여 사업주체간의 업무범위의 정립과 그 절차의 확립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그 동안 CM수행사업의 결과물을 통해 업무체계를 개선시켜야 할 필요성도 느끼게 되었다.

이에 CM의 발전적인 업무범위 설정을 위하여 미국의 CMAA 및 국내의 인천국제공항건설사업 및 우수 CM사례를 토대로 건설사업관리자의 업무를 추가로 제시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해양건축공학과 > Thesis
Files in This Item:
000002174548.pdf Download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