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카페리선사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 한일 항로를 중심으로

Abstract

날로 경쟁이 심화되는 해운시장에서 한일간 운항하는 카페리선의 실제사례 분석을 통해 카페리선의 일반 컨테이너 선사에 대한 화물수송에서의 경쟁력을 분석해 보고, 또한 카페리선사 간의 여객수송에서의 경쟁력을 비교해 보았으며, 카페리 모드에 크루즈 요소를 가미한 "크루즈페리"라는 새로운 모델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모델을 연구하였고, 나아가 한국의 크루즈 산업 발전단계의 한 대안으로써의 크루즈페리 모드를 연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