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과 교량의 충돌예방을 위한 조종술에 관한 연구

Abstract

항로를 횡단하여 건설되는 교량이 증가하고 해상교통의 증가에 비례하여 항로의 혼잡도가 증가하는 만큼 선박과 교량의 충돌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매년 1개의 교량이 선박과의 충돌로 붕괴되고 있다고 한다. 선박과 교량의 충돌은 재난급 사고의 개연성이 크다. 직접 손괴를 일으키는 큰 충돌이 아니더라도 선박이 교각을 스치고 지날 때의 충격과 진동만으로도 교량상판이 균형을 잃고 연쇄 붕괴하는 일이 발생하여, 인명과 재산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각의 폭과 충돌 방지공 등 교량의 하드웨어 연구는 많은 반면, 충돌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선박의 조종과 같은 소프트웨어 연구는 많지 않다. 선박조종의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환경과 조종술을 연구하고 정리하여 교량 통항시에 선박과 교량의 충돌위험을 줄이기 위한 실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